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불타는 성전 (레이드)

[불뱀 제단 (1편)] 불안정한 히드로스

루시엔시엘 2021. 9. 14. 15:32
반응형

* 본 포스팅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 시절 필자가 팬카페에 연재했던 글로 2021년 불타는 성전 클래식을 맞아 공략을 위해 재작성된 글 임을 알려드립니다.

* 온라인 형태의 게시글이라 할지라도 그 원형태와 출처는 존중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불펌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 이 글은 아주 오래전(2007년) 공략했던 인스턴스 던전의 지극히 개인적인 공략 글이고 시간이 흐르면서 공략의 모습은 많이 바뀌었을 것입니다. 또한 공략해야 할 몬스터의 특성을 잘못 알고 쓴 내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시절 경험 많으신 분들의 노하우 및 팁을 함께 공유했으면 합니다.

 

불뱀제단은 장가르슾지대 갈퀴송곳니 저수지 저수지 밑에 있는 Tier5급 25인 공격대 인스턴스 던전입니다.

본 포스팅은 불타는 성전 오리지널 시절 당시 너프된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된 공략글로 2021년 7월 16일에 개방되는 불타는성전 클래식 불뱀 제단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략의 기본 뼈대는 같기 때문에 참고 정도로만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불뱀 제단에서 가장 처음 만나는 네임드 몬스터는 불안정한 히드로스입니다.

히드로스는 불뱀 제단 입구 들어가서 엘리베이터 타고 몬스터가 있는 곳으로 이동하면 많은 나가몬스터와 로밍하는 수렁군주 몬스터들 그 뒤로 거대한 물정령의 모습을 하고 있는 히드로스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히드로스 전의 나가들이 모여있는 구간은 5링크 몬스터입니다.

메즈 필요없이 탱커들이 하나씩 붙잡고 보호성기사와 야드분들이 투탱 멀티탱으로 해서 몬스터의 머리를 돌려서 탱킹 후  광역으로 쓸어버리세요.

뭐 별거 없는 구간입니다.

수렁군주 또한 탱커가 머리를 돌려서 탱킹 시작 후에 일점사로 처리하시고 이렇게 몇 무리를 처리하시면 히드로스와 대면하게 됩니다.

 

히드로스의 특징적인 점을 꼽으라면 가운데 정령들이 지나가는 길을 기준으로 위쪽은 냉기속성, 아래쪽은 자연속성입니다.

많이들 들어보셧죠? 냉저탱, 자저탱..

두 명의 탱커가 냉기 저항템, 자연 저항템을 각각 나눠입고 히드로스를 탱킹하게 됩니다.

(불타는 성전 오리지날 시절 후반부에는 스펙이 빵빵한 탱커가 만피 22,000 ~ 23,000 가량을 맞추고 히드로스 원탱을 하기도 했던 기억이 납니다.)

 

히드로스는 처음에 냉기존에 위해 있습니다.

시작하면 로밍하던 정령들을 두어마리 처리하고 냉기저항 전사가 봉쇄로 히드로스에 붙으면서 시작합니다.

(로밍하던 정령을 활용하여 전사가 분노를 100까지 채운후에 벽에 붙어서 진입하는 방법도 가능하며 초반 어그로를 쌓아주는데는 초반 분노작 후 벽에 붙어서 히드로스에 접근하는 방식이 더 좋을 듯 합니다.)

히드로스는 냉기존에 있을 때 제 1순위 어그로 대상자를 제외한 랜덤 유저들에게 수중무덤이라는 스킬을 써서 유저들을 물방울 속에 가두는 데 적절히 산개해서 진형을 유지하고 수중무덤 대상자들은 사제의 치유의 마법진이나 복원 주술사의 연쇄치유등으로 충분히 대처 가능합니다.

 

히드로스는 시간이 지날 수록 0%, 25%, 50%, 100%, 250% 이렇게 속성이 중첩되어 강해 집니다.

아마도 DBM 등에서 경보로 알려줄 듯 하구요.

대략 100% 중첩 즈음에 속성 변경을 위한 히드로스의 이동이 필요합니다.

공격대에 따라서 탱커의 체력 및 힐러의 역량이 높다면 250% 중첩에 히드로스 이동도 가능하지 않을까 하지만 안정성을 위해서 초반에는 100% 중첩에 속성 변경을 위한 이동이 좋을 듯 합니다.

 

속성 변경 시에는 딜 중지 확실하게 해주셔야 하구요.

주술사 분들의 토템 또한 모두 회수해 주셔야 합니다.

가운데 물정령들이 지나다니는 그 길을 중심으로 아래쪽으로 넘어오면 녹색으로 히드로스의 색깔이 바뀌면서 히드로스의 속성이 변경이 됩니다.

독 존으로 변경된것이구요.

속성이 변경될때 마다 어그로가 리셋이 되니 뎀딜러 및 힐러분들은 어그로가 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색깔이 변할때 자연저항 탱커가 미리 자리에 대기하고 있다가 방밀한방 날려주면 바로 히드로스가 돌아봅니다.

분노 100 꽉 채워두고 영격 및 방밀을 동시에 눌러주세요. 둘 중 하나는 들어가지 싶습니다 ^^

히드로스 이동 및 탱 인계시에는 뒷 걸음질은 금물(시간 지체, 속성 추가 중첩으로 탱커 급사위험)이구요 게걸음으로 이동하시거나 차라리 돌아서 뛰시는걸 추천합니다.

 

쉽게 탱 인계하는 팁을 알려드리면..

미리 각 인계받을 탱커가 자리잡고 있고 인계할 탱커분은 그 인계받는분을 타겟잡고 가로막기로 이동하세요.

그럼 아주 쉽게 인계할수 있습니다. 이동시의 위험부담도 줄일수 있구요.

 

히드로스 속성이 변경되면 해당 변경된 속성의 물정령 쫄이 히드로스 있는 자리 4군데에서 나옵니다.

보통 3 혹은 4탱커로 가지요? 히드로스 탱보는 전사를 제외한 나머지 탱커가 4귀퉁이에서 나오는 정령을 들을 모아 캐스터 광역으로 처리하면 됩니다.

탱 인계 과정에서 어그로가 튀어서 다시한번 저항속성이 변경되면 새끼 정령들이 총 8마리가 나오게 되죠?

전멸로 가는길입니다.

 

마찬가지 독존에서 100% 중첩되면 다시 냉기존으로 이동을 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모두 딜중지를 시키고 냉저탱이 먼저 대기하고 있는 자리로 인계시키면 됩니다..

 

히드로스는 이 패턴의 반복입니다..

항상 히드로스의 실패요인은 속성변경 때 어그로 튀는것!

속성변경 때 어그로 튀면 바로 전멸이라 봐도 됩니다.

 

히드로스는 그냥 쉽게 지나가는 네임드정도로 인식이 되고 있습니다만 어그로 조절 못하는 유저 1명만 있어도 히드로스는 못잡습니다.

 

불안정한 히드로스에 대한 공략글은 여기서 마치구요.

다음은 심연의 잠복꾼에 대한 공략을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여러분 모두 즐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