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불타는 성전 (레이드)

[그룰의 둥지 (2편)] 용 학살자 그룰

루시엔시엘 2021. 7. 8. 18:31
반응형

* 본 포스팅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 시절 필자가 팬카페에 연재했던 글로 2021년 불타는 성전 클래식을 맞아 공략을 위해 재작성된 글 임을 알려드립니다.

* 온라인 형태의 게시글이라 할지라도 그 원형태와 출처는 존중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불펌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 이 글은 아주 오래전(2007년) 공략했던 인스턴스 던전의 지극히 개인적인 공략 글이고 시간이 흐르면서 공략의 모습은 많이 바뀌었을 것입니다. 또한 공략해야 할 몬스터의 특성을 잘못 알고 쓴 내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시절 경험 많으신 분들의 노하우 및 팁을 함께 공유했으면 합니다.

 

전편에 이은 그룰의 둥지의 진짜 그룰..용학살자 그룰에 대한 공략입니다.

마울가르를 킬하고 나 있는 통로를 보시면 오우거 몇마리들이 드문드문 있는 모습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방법은 마울가르 전의 오우거 처리법과 동일하고 숫자가 그리 많이 않으니 차근차근히 정리하시면서 진행하십시요.

 

그룰이 있는 곳으로 가는 통로의 모습

 

얼마 지나지 않아..둥근 지형 가운데 침을 흘리며 서있는 그룰의 모습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용 학살자 그룰의 모습

 

그룰은 메인탱커와 서브탱커의 어그로 작업 그리고 단시간내에 잡아야 하는 타임어택형 보스몬스터입니다.

 

타임어택형 몬스터라 함은 그룰의 각 30초마다 진행되는 "성장" 이란 특징이 있어서 각 성장마다 공격력 15% 상승과 더불어 크기또한 10%씩 커지기 때문에 이 성장이 많이 이루어져 힐러들의 힐로 탱커가 못버티는 단계가 오기전에 그룰을 눕혀버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용 학살자 그룰이 쓰는 몇가지 스킬들을 정리해보면..


1. 성장

30초마다 15%씩 공격력 상승. 크기도 10%씩 커지며 계속 중첩됩니다.


2. 고통의 일격

약 20초마다 근접 캐릭터 중 탱커 다음의 어그로를 가진 플레이어를 때리며 "성장" 스킬의 영향을 받습니다.

3. 산울림

가끔식 3초간 광역 침묵을 겁니다. 시전주기는 부정확 합니다.

4. 함몰

특정 유저를 대상으로 선택한 후, 8미터 정도 범위의 돌비가 떨어집니다.
해당 위치의 유저는 3초마다 2,700의 대미지를 입는데, 성장의 영향으로 대미지도 커집니다.

5. 땅울리기 → 그론의 손아귀 → 석화 → 산산조각

1) "땅울리기"는 일정 간격으로 (여러번 재봤으나 시전주기가 정확하지 않습니다)
모든 플레이어를 랜덤한 방향과 거리로 날려버립니다.

2) 땅에 떨어지면 "그론의 손아귀"라는 디버프가 걸리면서 매초 이동속도를 20%씩 감소시키며,
5초 후에는 이동불가상태로 만듭니다.

3) "그론의 손아귀" 디버프 5개 = 이동불가 상태가 되면서 "석화" 상태가 됩니다.

4) "석화" 상태에서 굳어있는 플레이어들을 "산산조각"내면서 주변에 대미지를 줍니다.
- 거리에 반비례해서 대미지가 늘어남. 20미터 정도면 대미지가 0이고, 딱 붙어있으면 *6,000 정도의 대미지를 줍니다.

위의 스킬 설명은 팬사이트 "와우인벤"에서 퍼온 부분입니다. ^^

 

스킬에 대한 특징은 잘 읽어보시면 되구요.

 

그룰을 공략하면서 가장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또한 가장 큰 실패의 요인이 되는 부분은 바 땅울리기 이후 시전되는 산산조각이라는 스킬입니다.

스킬설명에도 있듯이 석화시에는 주변의 20m내에 플레이어가 있으면 데미지를 입는데..

20m 밖에 있으면 데미지가 들어오지 않으나 20m 안에서는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데미지가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만약 가까운 자신의 주변에 플레이어가 많이 있다면 그 있는 플레이어의 수만큼 데미지가 곱해져 들어오니..

땅울리기 시전후 유저들이 팅겨 날라가면 각 유저들은 석화가 오기전에 센스껏 주변의 플레이어가 가장 적은 위치로 빠르게 이동을 하셔야 합니다.

보통 운이 조금은 따라주어야 하는 부분이긴 합니다만 잘 보고 이동하신다면 피해를 최소화 시키는것이 가능합니다 ^^

 

산산조각전 석화 상태의 모습

 

함몰 스킬은 함몰이 자신의 주변으로 떨어져 데미지가 들어온다면 재빨리 자리를 이동해 피해주시면 됩니다.

 

그룰이 사용하는 고통의 일격 스킬때문에..

두명의 탱커가 필요하구요.

 

그룰과의 전투가 시작되면 각 메인탱커/서브탱커에게 전담 눈속임 사냥꾼분을 지정하셔서 쿨마다 눈속임 시전후 어그로 작업에 도와주시면 한결 수월합니다..ㅎㅎ

보통 메인탱커1명 서브탱커 2명의 사냥꾼을 지정하여 눈속임을 시전하는데..

이유는 서브탱커는 사실 제2 어그로 유지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메인탱커는 계속적으로 들어오는 데미지로 인해 쌓이는 분노를 활용하면 충분히 어그로를 끌어 탱킹을 할 수 있지만..

서브탱커는 고통의 일격 말고는 분노를 대부분 때려서 쌓아야 하기때문에..그나마도 완방이 좋아 고통의 일격을 회피나 막기를 한다면 어그로 쌓기는 더욱 힘들기 때문에..

 

따라서 서브탱커는 메인탱커도 마찬가지로..함몰스킬때 피하지 말고 함몰로 인한 데미지로 분노를 쌓아서 사냥꾼의 도움을 받아 쉴새없이 어그로 작업을 해주셔야 합니다..

 

용 학살자 그룰과의 전투 모습

각 성장단계마다 눈에띄게 막강해지는 데미지와 크기때문에..

보통 8~9 성장으로 넘어가게 되면 탱커에게 힐 한타이밍 끊어져도 탱커가 급사할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공대를 지휘하는 공대장님들은 각 성장때마다 탱커의 체력상황을 보시고 공격대의 성기사분들을 지정하여 무적을 쓰고 탱커의 체력을 채워주는 역할을 맡기시면 탱커가 급사할 위험은 다소 줄어들수 있습니다.

 

그룰과의 전투는 마울가르처럼 많은 탱커와 힐러가 서로 짝지어져 공략을 하는 전투가 아니기 때문에..

각 유저들의 능력치를 극대화 하는 방향으로 파티를 구성해주시면 좋습니다.

 

이 전편에 소개해 드렸던 마울가르의 복잡한 세팅에 비하면 그룰과의 전투는 다소 간단한 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할지 몰라도..그룰과의 전투는 상당히 많은 개인적인 무빙과 컨트롤, 센스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마울가르보다 훨씬 어렵게 느껴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ㅎㅎ

 

용 학살자 그룰은 각 직업 Tier4 세트 바지부위 토큰과

그룰의둥지 마지막 보스답게..(그래봐야 네임드 둘이지만..) 괜찮은 스펙의 아이템들을 드랍합니다.

이런 아이템 보기만 하고 부러워하면 겜할맛 안나겠지요? ㅎㅎㅎ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도 꼭 도전하시고 아이템 또한 득해오시기 바랍니다. ^^

 

이번 용 학살자 그룰의 대한 공략은 여기서 마치구요.

다음편은 글쎄 아직 모르겠네요..^^

어떤 테마가 될지 모르겠지만..곧..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마도 마그테리돈이 되지 않을까 하는...^^)

그럼 그때까지 여러분 모두 즐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