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불타는 성전 (레이드)

[마그테리돈의 둥지] 마그테리돈

루시엔시엘 2021. 7. 12. 13:39
반응형

* 본 포스팅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 시절 필자가 팬카페에 연재했던 글로 2021년 불타는 성전 클래식을 맞아 공략을 위해 재작성된 글 임을 알려드립니다.

* 온라인 형태의 게시글이라 할지라도 그 원형태와 출처는 존중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불펌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 이 글은 아주 오래전(2007년) 공략했던 인스턴스 던전의 지극히 개인적인 공략 글이고 시간이 흐르면서 공략의 모습은 많이 바뀌었을 것입니다. 또한 공략해야 할 몬스터의 특성을 잘못 알고 쓴 내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시절 경험 많으신 분들의 노하우 및 팁을 함께 공유했으면 합니다.

 

그룰의 둥지에 이은 마그테리돈의 둥지에 대한 공략입니다.

마그테리돈의 둥지는 지옥불 반도에 위치한 7일 인던리셋주기를 가진 25인 인스턴스 던전입니다.

카라잔, 그룰의 둥지와 더불어 Tier4 급의 아이템을 드랍하는 공격대 던전으로 네임드 몬스터는 마그테리돈 단 하나~

마그테리돈이 있는 곳까지 이동하면서 처리해야 할 일반몬스터는 총 12마리로 그룰의 둥지와 같이 일반몹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던전의 길이가 짧고 공략해야햘 네임드 몬스터가 적은 관계로 보통 그룰의 둥지, 마그테리돈의 둥지를 묶어서 진행하곤 합니다.

 

마그테리돈은 아주 빡빡한 형태의 전투를 요구하는 네임드 몬스터로 유저들의 손발이 조금이라도 맞지 않는다면 바로 전멸로 이어지곤 합니다.

따라서 전투 시작전 네임드의 특성을 이해하고 공대장의 지휘에 따라 일사분란하게 움직여주는것이 중요합니다 ^^

 

마그테리돈의 둥지 공략시 직업구성은 역시 25인이라는 많은 인원을 필요하는 곳이기에 공격대 구성을 하는 공대장의 취향이 아주 많이 반영이 되지만 대체로 이전에 소개해 드렸던 그롤의 둥지의 인원구성과 유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마그테리돈의 둥지에서는 특임조 역할을 수행할 최소 10명의 인원이 필요합니다.

바로 마그테리돈 공략의 키포인트인 큐브클릭을 해줄 10명의 인원입니다.

보통 큐브조는 마그테리돈을 탱킹할 메인탱커와 힐러분들을 제외한 나머지 직업군에서 지정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

(큐브조 2개조 운영은 아마도 마그테리돈 너프 이후에 가능했던 방법인듯 합니다. 차후에 불타는 성전 클래식에서도 너프가 된다면 2개조 운영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현재로서는 최소 4개조로 운영을 해야 합니다.이 공략글은 너프 이후에 씌여져서 저렇게 기록이 된 듯 합니다)

 

또한 마그테리돈 공격대에 참여하시는 분들은 모두 마그테리돈 공략의 키포인트인 큐브클릭을 하셔야 합니다.

총 4개조, 20명의 인원이 번갈아가면서 큐브를 클릭해야 하며 마그테리돈 탱커인 메인탱커를 제외하고는 중간에 사상자 발생시 예보조로 큐브클릭조에 투입되어야 하기에 결과적으로 모든 공격대 인원이 큐브클릭이 가능해야 합니다.

 

여기에 추가로 지옥불 역술사 일점사시에 연발 어둠의 화살과 암흑의 치유를 캔슬해 줄 마법사와 도적, 그리고 불타는 심연을 메즈해줄 흑마법사와 사냥꾼을 필요로 합니다.

 

마그테리돈의 둥지에 진입을 하시게 되면 아웃랜드 저렙던전 피의용광로와 비슷한 분위기가 나구요.

피의용광로를 탐험하면서 들었던 마그테리돈의 외침..

 

"일리단은 되먹지 못한 멍청이에 불과하다. 그를 무너뜨리고 아웃랜드를 다시 손에 넣으리라"

"어리석은 기생충들아 내 피는 나의 것이다."

"비열하고 성가신 벌레들. 날 풀어다오 최소한 자비로운 죽음을 선사할테니"

 

등등의 외침을 들으실수가 있습니다.

비굴하게 구걸 비슷한 소리를 하면서도 참 웃기지도 않지요..ㅋㅋㅋ

 

진입을 하고 버프완료 하고 정면을 보시면 지옥불 교도관이라는 이름을 가진 3링크 일반 몬스터가 링크되어 있는걸 볼수가 있습니다.

잡아야 하는 놈이지만..

무작정 들이대서 잡으면 안되는게..그 앞을 돌아다니는 3링크 로밍몬스터가 있어서..

애드의 위험 때문에..로밍 몬스터가 지나가는걸 확인을 하시고 풀링하여 잡으셔야 합니다.

 

에이..일반몹 따위야!! 라고 무시하셧다가 애드라도 되면..연발 어둠의 화살에 공격대가 전멸하는건 정말 순식간이라는..

 

일반몬스터는 인간형(오크)몬스터로 만만하게 보이긴 하지만..

연발어둠의 화살..죽음의 고리.. 등등의 스킬을 쓰며..

디버프를 거는데..이 디버프는 해제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해제를 하게 되면 해제한 유저의 체력이 대략 3000 가량 빠지기 때문에 꼭 해제전에 자신의 체력을 확인하십시요.

 

로밍몬스터 포함 총 12마리의 일반 몬스터를 처리하셧으면 이제 지옥불 역술사들에 의해 추방되어 있는 마그테리돈의 모습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지옥불 역술사들에 의해 추방되어 있는 마그테리돈의 모습

 

마그테리돈의 특정적인 공격패턴은.

메인탱커 전사기준 대략 5000 ~ 6000 가량의 평타 데미지와 일정 주기로 시전을 하는 파멸의 회오리입니다.

그리고 산발적으로 바닥에 불덩이를 떨어뜨려 광역피해를 주기도 하지만..이는 약간의 무빙으로 피할 수 있으니 그리 부담되는 스킬은 아닙니다.

또한 마그테리돈 체력 30% 시 벽이 무너지면서 그 파편으로 공대 전체에 광역데미지를 주기도 합니다.

지진이라는 스킬도 써서 공대원들의 마법시전및 이동을 방해하기도 하는군요..

 

마그테리돈의 공략 핵심은 탱커의 생존과 파멸의 회오리 시전시 위 스샷의 역술사들 앞에 있는 큐브의 클릭입니다.

파멸의 회오리를 시전할때 위 스샷의 역술사들이 하고 있는것처럼 5명의 유저가 5개의 큐브를 동시에 클릭하여 마그테리돈을 추방시켜야 합니다.

 

타이밍이 늦거나 내지는 큐브클릭 미스를 낸다거나 하면 바로 전멸로 이어지기 때문에 약간의 딜 손실을 감수하고서라도 큐브클릭에 더 많은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마그테리돈의 전투시작시 효과적인 큐브클릭과 역술사 탱킹을 위한 자리지정을 해주셔야 하는데..

큐브의 위치는 위 스크린샷의 시점으로 6시 9시 11시 1시 4시 방향에 총 5개의 큐브가 존재합니다.

각 큐브에 있는 역술사들을 탱킹하여 순차적으로 일점사하여 잡아나가야 하며 보통 6시를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일점사를 시작합니다.

 

역술사는 각 역술사가 죽을때마다 남은 역술사가 강화가 되구요.

강화가 되면 평타공격력이 강해지고 연발 어둠의 화살 시전시간이 빨라집니다.

 

각 역술사 탱커를 지정을 하실 때는 4명의 탱커 기준으로 ..

(5명이면 역술사 한마리당 탱커 1명씩 가능하나 보통 그룰의 둥지와 함께 진행을 하는 공격대의 경우 탱커를 5명씩 데려가지는 않습니다)

첫 일점사 역술사는 가장 공격력은 좋지만 방어력은 낮은 탱커, 두번째/세번째 역술사는 마그테리돈 메인탱커, 네번째, 다섯번째 역술사에는 각각 탱커 1명씩 배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일점사하는 역술사는 역술사 4마리가 킬 되었을 경우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메인탱커 제외 가장 방어력이 높은 탱커를 배정하는것이 좋습니다.

힐러는 첫번째 역술사를 탱하는 탱커에만 1힐러를 배치하고 나머지 3명의 탱커에게는 2힐러씩 배정하는것이 좋습니다. (7힐러 기준)

탱커의 경우 방패가격을 통해 차단이 가능한 탱커는 최대한 역술사의 연발 어둠의 화살을 차단을 해주시고 차단 스킬이 없는 탱커의 경우 힐러를 복원주술사를 활용하여 주술사의 대지충격으로 연발 어둠의 화살을 차단할 수 있도록 배치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차단이 가능한 뎀딜러를 배치할 수도 있으나 빠른시간안에 역술사를 처리해야 하기에 이는 딜로스로 이어질 수가 있어서 장비세팅이 아직 부족한 불타는성전 클래식 초반에는 하지 않는것이 좋아보입니다.

 

역술사 전투가 시작되면 사냥꾼 1분을 지정하셔서 첫번째 일점사 역술사를 탱킹하는 탱커에게 눈속임을 걸고 초반 어그로를 몰아주시고 모든 데미지 딜러는 주술사의 영웅심과 함께 모든 쿨기를 동원해서 빠르게 역술사를 킬해야 합니다.

마그테리돈이 팝업되기까지 2분의 시간동안 최소한 4번째 역술사 체력이 절반정도까지는 빠져있어야 마그테리돈 팝업이후 첫번째 파멸의 회오리(큐브클릭 시점)까지 마지막 역술사를 잡아내는것이 가능합니다.

 

역술사는 불타는 정령을 소환하는데 이는 사냥꾼의 얼덫이나 흑마법사의 추방등으로 무력화 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일정시간이 지나면 불타는 정령은 없어지기에 굳이 잡을 필요는 없습니다.

 

전투 시작 후 2분이 지나고 마그테리돈이 추방에서 풀려나면 메인탱커는 곧바로 마그테리돈의 어그로를 끌어서 벽을 등지고 탱킹을 시작해주어야 합니다.

공격대마다 다르겠지만 필자는 보통 6시~9시 큐브 사이에서 탱킹을 하도록 자리를 지정했구요.

근접딜러들의 큐브클릭 이동 및 딜로스의 최소화를 위해서 근접딜러는 6시 혹은 9시의 큐브를 클릭하도록 큐브조를 지정하였습니다.

 

큐브를 클릭하는 방법은..

파멸의 회오리 시전바가 보일때 5명의 유저가 자신의 앞에 있는 큐브를 동시에 클릭해주면 되구요.

한번 클릭하면 짧은 시간동안 큐브클릭을 못하게 디버프가 걸리기 때문에 큐브 하나당 두명의 클릭인원이 붙어서 번갈아 가며 클릭을 해주어야 합니다.

즉 큐브조 1조, 2조 큐브조가 눕는상황을 대비하여 대기조까지 정해두고 진행을 하시면 되겟네요. (위에도 기술한바와 같이 이 방식은 마그테리돈 너프 이후에 가능한 방법입니다.)

한번 클릭하면 클릭한 유저에게 디버프가 생기고 디버프가 지워지기 전까지는 큐브를 클릭을 할 수가 없습니다.

큐브 하나당 4명이 인원이 로테이션을 돌아야 딱 맞구요.

즉 큐브조 1조, 2조, 3조, 4조 최소 4개조에 그리고 큐브조가 눕는 상황에 대비해서 대기조까지 정해두고 진행을 해야 합니다.

만약에 5명이 누워서 공격대 인원이 20명이 되었다고 하면 메인탱커는 큐브클릭을 할 수가 없는 상황이기에 공략은 실패한것이나 다름없구요.

따라서 마그테리돈 본체가 팝업이 됐을 경우에는 사상자 숫자를 보고 드루이드의 전투부활을 활용하여 21명 이상을 맞춰주셔야 합니다.

큐브 클릭 후 마그테리돈이 추방된 모습

 

전사 시점의 스크린샷이라 마그테리돈의 외침만 보이고 큐브클릭으로 생기는 보라색 광선이 나오지는 않는군요 ^^

5명의 유저가 큐브를 클릭하면 보라색광선이 마그테리돈에 쏘아집니다..

 

그러나 클릭했다고 해서 바로 큐브에서 손을 떼시면 안되구요.

마그테리돈의 추방후 나오는 외침인 "안 돼. 다시 그럴 수는 없다! " 외침이 있은 후에 이동을 해주셔야 합니다.

많이들 실수하시는게..

긴장을 하셔서인지 큐브클릭을 따닥 이런식으로 두번을 하시거나...아니면 손을 너무 빨리 떼신다거나 하여 실패들을 많이 하시더군요.

쉽게 생각하시고 파멸의 회오리 시전시에 큐브한번 딱 클릭..추방후에 다시 뎀딜 합류..

이런패턴을 반복하시면 됩니다.

 

이런 큐브클릭 패턴이 잘 이루어 진다면 반이상 공략성공을 한거나 다름 없구요.

그담에 주의하셔야 할건 마그테리돈의 체력 30%에 시전하는 파편입니다.

대략 마그테리돈의 데미지딜링 상태를 보시고 약 35% 정도에 딜 조절을 하여 큐브클릭을 한번 거치고 30% 파편을 맞는게 좋구요. 이유는 파편시 공격대 인원 전원에게 대략 5000 데미지 이상의 데미지를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약 35% 즈음부터 해서 딜을 조절하고 공대원들 체력을 만피로 유지한다음 파편과 파멸의회오리가 겹치지 않게끔 조절해 주십시요.

 

마그테리돈 체력 30% 시에 시전되는 파편을 무사히 넘겼다면 그 다음부터는 계속 해왔던 파멸의회오리 시전시 큐브클릭의 반복입니다.

뭐 다 잡은거라 생각하셔도 되지만..그래도 마지막에 한번 실수로 전멸할수 있으니 끝까지 집중해 주십시요 ^^

 

마그테리돈의 킬 스샷

마그테리돈은 정말 한치의 실수도 용납하지 않을만큼 빡빡한 형태의 공략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큐브만 잘 되면 정말 그룰보다도 쉬운 네임드가 바로 이 마그테리돈입니다. ㅎㅎ

 

마그테리돈을 잡으면 Tier4 가슴토큰 2개와 일반에픽 2개 그리고 마그테리돈의 머리를 드랍을 하네요.

모두 엄청난 스펙의 아이템들이며 실제 이 가슴토큰은 아직도 높은 가격에 경매로 낙찰되기도 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독자분들도 꼭 공략을 성공하시고 아이템또한 득해오시기 바랍니다..ㅎㅎ

 

이로서 Tier4 급의 아이템을 드랍하는 공격대던전에 대한 공략글은 모두가 끝이 났네요~

자신의 생각을 글로서 전달하는 일은 참으로 힘든 작업이 아닌가 합니다. ^^

그러나 이 글이 25인 레이드에 도전하시는 유저분들 그리고 새로이 공대장에 입문하시고자 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겟구요.

도전을 하시고 성공하셔서 아이템까지 득하시고 재미를 찾으신다면 저로서도 참 기분좋은 일이 될거 같네요 ㅎㅎㅎ

 

마그테리돈에 대한 공략글은 여기서 마치구요.

차후에 다른 테마를 가지고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그때까지 여러분 모두 즐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