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불타는 성전 (레이드)

[그룰의 둥지 (1편)] 왕중왕 마울가르

루시엔시엘 2021. 7. 7. 15:12
반응형

* 본 포스팅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 시절 필자가 팬카페에 연재했던 글로 2021년 불타는 성전 클래식을 맞아 공략을 위해 재작성된 글 임을 알려드립니다.

* 온라인 형태의 게시글이라 할지라도 그 원형태와 출처는 존중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불펌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 이 글은 아주 오래전(2007년) 공략했던 인스턴스 던전의 지극히 개인적인 공략 글이고 시간이 흐르면서 공략의 모습은 많이 바뀌었을 것입니다. 또한 공략해야 할 몬스터의 특성을 잘못 알고 쓴 내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시절 경험 많으신 분들의 노하우 및 팁을 함께 공유했으면 합니다.

 

그룰의 둥지는 칼날산맥에 위치한 7일 리셋주기를 가진 25인용 공격대 인스턴스 던전이며 입장 퀘스트가 상당히 길었던 카라잔에 비해 입장퀘스트는 따로 없는것이 특징입니다.

 

25인 공격대인만큼 다소 유연한 공격대 직업구성을 할 수 있으나 공략을 위한 필수 직업군이 있으며 이 필수 직업군은 복잡한 직업 및 파티세팅을 필요로 하는 왕중왕 마울가르전에 기준합니다.

 

탱커 4인

힐러 7인

마법사 1인

사냥꾼 2인

흑마법사 3인

 

위와 같이 최소 17명의 직업이 필수인원이 되고 나머지 8명의 인원은 공대장의 취향이 많이 반영됩니다.

 

긴 코스와 많이 일반몹이 분포되어 있는 카라잔과 달리 던전에 입장하면 일반몹들이 상당히 적습니다.

입구에서 첫번째 네임드 몬스터인 왕중왕 마울가르까지 일반몬스터는 오우거 단 3마리.

 

무식하게 때려잡으면 되지만 그래도 피해를 최소화 하여 빠르게 잡기 위해서는 약간의 주의가 필요한데 ~

일반몹 투사 몬스터는 탱커를 버려두고 랜덤 대상에게 돌진을 하여 커다란 양손도끼로 내려칩니다.

정말 재수없으면 탱커가 아닌이상 원펀치에 다이할 수 있구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탱커 한분이 본진에 빠져서 도발 대기를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반몹 사제 몬스터는 자힐을 하니 힐 시전을 끊을 수 있는 직업이 힐 시전을 보자마자 바로 끊어주시면 빠르게 잡고 다음단계로 넘어가실수가 있습니다.

 

단 3마리의 일반몬스터만 잡으면 바로 왕중왕 마울가르를 보실수가 있습니다.

 

4마리의 부하를 거느린 마울가르의 모습

 

스샷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듯이 왼쪽부터 "광기의 키글러", "현자 블라인드 아이", "왕중왕 마울가르",  "소환사 올름", "크로쉬 파이어핸드"의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마울가르전엔 이 부하들의 개성이 상당히 독특하기 때문에 각 부하들의 특징을 잘 이해하셔야 공략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 왕중와 마울가르

근접평타: 판금착용자에 5000~6000 데미지, 돌진시 8000~11000 데미지

회전베기(360도 베기): 판금착용자에 8000~12000 데미지

소용돌이: 순간 회전을 해 자신 주변의 대상들에 7000 데미지 (판금착용자) 타격. 공략 시 다른 레이드 대원들 및 힐러들과 거리를 두어야 함.

마울에 대미지를 가할려는 밀리계열들은 대부분 소용돌이 기술에 눕는다. 밀리계열들이 대미지를 입힐수 있는 가장 안전한 타이밍은 소용돌이 기술을 시전한 바로 다음 치고 들어가고 다시 빠지는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위험하므로 원거리 공격계열들이 데미지 딜러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격노: 체력이 50%일 때, 마울왕은 붉은색으로 변하며 망치를 버리고 격노하게 되며 2가지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1. 공포(격노 모드 일 때): 공포 효과 범위에 드는 모든 대원들에게 공포 시전, 따라서 마울 탱커는 공포 수호물 또는 진동토템에 보호 되어야 한다. 마울의 공포 효과 범위는 넓지 않아서 원거리 딜러나 힐러들은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다. 이 공포는 매 40~50초 마다 시전된다.

2. 봉쇄(격노 모드 일 때): 마울은 공포 시전 후 공포에 맞지 않은 목표물에게 봉쇄기술을 사용한다. 마울이 임의의 공대원에게 봉쇄를 사용한 후에, 메인탱은 즉시 마울을 원래의 탱킹위치로 데려와야 하는데 예비탱커를 두어 메인탱의 위치로 마울을 옮기게 하고 메인탱에게 어그로를 인계하는 방법도 있다.

 

■ 크로쉬 파이어핸드

화염폭풍: 매 10~15초마다 6000~7000 화염 데미지. 20 야드 정도의 유효한 직사거리

화염구: 지속적인 8000~9000의 화염 데미지, 시전시간 4초

화염구보호막: 자체버프, 받는 화염데미지 감소. 반드시 마법사는 이 버프에 마법훔치기 기술를 사용하자.

 


■ 소환사 올름

지옥사냥개 소환: 매 1~2분마다 소환. 그 지옥사냥개를 정배 또는 추방해야 함.

죽음의고리: 올름을 탱킹하는 탱커에게 단일 공포를 시전해 2,000 대미지를 입히고 자신에게 4,000의 체력을 회복 한다.

어둠의부패: 틱당 500 데미지를 주는 마법. 이것은 올름이 소환한 지옥사냥게만이 자체마법으로 해제될 수 있다. 어둠의부패 기술은 랜덤 공대원에게 시전되며, 이 마법의 데미지를 줄이기 위해 앞서 말한 암흑보호(버프/물약)이 필요하다.

 


■ 현자 블라인드아이

단일 타겟 치유시전: 이것은 힐 시전하는 것을 끊을 수 있다.

치유의 기도자: 치유사거리에 있는 자신의 모든 동료들에게 40%(약 100,000)의 생명력을 회복시킨다. 대략 30 야드 치유사거리이며 4초의 시전시간을 가진다.


블라인드아이가 치유의 기도자를 시전하기 직전 자신에게 보호막을 사용하는데, 역시 이 보호막이 있으면 치유시전하는 것을 끊을 수 없다. 때문에 블라인드아이가 보호막을 사용하는 것을 보는 순간 전사나 도적이 치유시전을 끊을 수 있도록 댐딜러들은 그의 보호막을 없애야 한다.

 

■ 광기의 키글러

양변: 아주 빈번하게 사용

전기충격: 20야드 범위에 가장 높은 어그로를 가진 대상에게 800~1,500의 자연 데미지를 입히는 체인 시전.

AoE 넉백: 10야드 범위 안에 랜덤 대상에게 넉백 시키며 2,500 데미지

 

스킬설명이 구구절절 되어 있는데 꼼꼼하게 읽어보고 기억하시면 될 듯 합니다.

(위의 설명은 이전 불타는성전 당시 와우 인벤을 통해 퍼온 글임을 밝혀둡니다.)

 

개성이 넘치는 마울가르의 각각 부하들 덕분에 이를 공략하기 위한 탱커의 위치, 각 위치에 따른 탱커 및 힐러구성, 부하들 일점사 순서를 꼼꼼하게 정해주셔야 하구요.

각 탱커 및 힐러구성과 일점사 순서는 공격대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탱커의 위치만큼은 정석이라 불리우는 위치가 있어 대부분의 공격대가 그 위치를 활용하여 탱킹을 하게 됩니다.

 

마울가르전 각 부하들 탱킹위치

 

근접케릭이 붙었을 경우 큰 피해를 입히는 키글러와 크로쉬, 그리고 마울가르를 따로 격리시키고 현자와 올름을 한군데 모아놓은 탱킹 위치입니다.

 

공격대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각 위치에 따른 탱커 및 힐러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키글러탱킹은 근접탱커가 붙었을 경우 난해한 문제때문에..
보통 원거리 케릭인 사냥꾼 유저가 탱킹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키글러의 스킬중 변이 때문에 두명의 사냥꾼 유저가 키글러 탱킹을 하게 되구요.
원거리 케릭이 탱킹 할 시에는 데미지가 그닥 위협적이지가 않기 때문에 전문 힐러 1 정도면 충분히 힐링이 가능합니다.

 

현자탱킹은 현자의 공격스킬은 그닥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한명의 탱커와 힐러1 이면 충분하구요.
힐러1 또한 전문힐러까지 필요가 없습니다.

공격대에 암사제분이 있다면 이 현자때만 잠시 힐을 하고 현자 다운시 형상키고 딜을 하는 방법으로 유도를 할수도 있겠군요..

 

마울가르는 보스답게 막강한 데미지를 자랑하기 때문에 메인탱커와 함께 최소 2명의 전문힐러가 붙어서 힐링을 해야 합니다.

 

소환사 올름제 1어그로 대상자에게 죽고를 시전하기에 죽고 시전시 도발로 올름을 어그로를 가져올 2번째 탱커 즉 전문탱커 2명이 필요합니다.
힐러분들은 각 탱커마다 1분씩 배치하는것도 좋구요. 공격대에 힐러가 부족하다면 센스있는 전문힐러 1분으로도 두명의 올름탱커 힐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마울가르전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 볼수 있는 크로쉬탱커는 크로쉬의 특징과 스킬때문에 근접탱커가 붙을 수는 없구요.
원거리 케릭중에서도 크로쉬의 자체 화염보호막을 마법훔치기 스킬로 훔칠 수 있는 마법사분들이 탱킹을 하게 됩니다.

크로쉬 탱커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되는것이 이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화염보호막 때문인데요.
화염보호막 훔치기에 성공하여 탱킹을 할 경우에는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대략 2000 정도의 데미지만 들어오기 때문에..
그러나 보호막이 끝나갈 무렵에 크로쉬의 보호막을 다시 마법사분이 훔쳐서 보호막을 써야 하는데 이 잠깐의 보호막이 벗겨진 타이밍에 보호막 없이 9000 에 육박하는 화염구 데미지를 맞을 수가 있습니다.
이때를 대비하여 크로쉬 탱커 전담 힐러분은 보호막이 벗겨지는 때에 맞춰 타이밍 좋게 만피를 채워 주셔야 하구요.
보호막 없이 데미지를 맞은 후에도 빠르게 큰 힐로 마법사의 체력을 채워두셔야 합니다.

보통 마울가르전 실패를 하는 요인이 크로쉬 탱커의 이 부분에서 힐타이밍을 못맞춰 크로쉬 탱커가 누우면서 실패를 하게 되더군요.

그리고 또한 탱킹을 하는 마법사분도 시전중에 마법훔치기가 가능하다면 즉시 캐스팅을 캔슬하고 마법훔치기부터 해주어야 합니다.

한방만 더..한방만 더 쏘고~ 이러다가..영원히 못쏘게 될수도 있다는 ~_~

 

보통 기본적으로 마법사분의 체력이 노버프로 8500 가량 도핑포함 풀버프로 11000 ~ 12000 가량이면 크로쉬 탱킹이 가능하구요.
힐러분 또한 경험 많은 전문힐러 1분..좀 부족하다 싶으면 이 크로쉬 탱커에 2명의 힐러를 배치하기도 합니다.

크로쉬 탱커 마법사가 눕는 순간 마울가르 공략은 힘들다고 볼 수 있구요.
이유는 크로쉬가 4초간격으로 무식하게 쏘는 9000 에 육박하는 화염구데미지를 버텨낼수 있는 케릭은 없기 때문이죠..ㅎㅎ
다른 마법사분이 센스좋게 보호막을 훔쳐서 크로쉬 탱커 인계를 받았다 하더라도 공격대가 입는 큰 피해는 피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왕중왕 마울가르에 대한 공략 핵심은 바로 크로쉬 파이언핸드의 안정적인 탱킹이라 볼수 있겠네요..^^

 

또한 각 힐러분들은 자신의 전담 탱커가 맏은 부하가 쓰러졌을 경우 마울가르 탱킹을 하는 메인탱커의 힐지원을 해야 합니다.

 

전투시작전 마울가르와 각 부하들의 풀링도 지정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공대에 3명의 사냥꾼이 있다면 이 중 2명을 활용하여 사냥꾼1은 메인탱커 눈속임 후 마울가르 인계~

사냥꾼2는 서브탱커 눈속임 후 올름 인계~

마지막 남는 사냥꾼 분은 바로 키글러 탱킹을 들어가 주시고..

 

현자는 탱커가 직접풀링을 해주시는 방법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마울가르 직풀시..탱커가 마울가르를 달고 이동하는 거리가 길어 좀 위험하구요.

올름또한 직풀시..풀하기도 전에..죽고가 걸려 위험해지는 상황이 연출될 수 있기 때문에..^^

 

소환사 올름과의 전투시에는 두명의 탱커 중 1명이 죽음의 고리가 걸렸을 경우 다른 탱커가 바로 도발로 어그로를 끌어주셔야 하구요.올름은 지옥 사냥개를 소환합니다.공대내의 흑마법사 분들이 순서를 정해 차례로 지옥 사냥개를 추방 해주셔야 합니다.

 

일점사 순서 또한 공격대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밀리 클래스는..
현자 → 올름 → 마울가르..

 

캐스터 클래스는
현자 → 올름 → 키글러/크로쉬 → 크로쉬/키글러 → 마울가르
순서로 일점사를 하곤 합니다.

 

현자 블라인드 아이 전투모습

 

마지막으로 일점사 하는 마울가르의 경우..

마울가르는 소용돌이 그리고 봉쇄를 쓰는데...

이를 대비하여 근접딜러는 소용돌이 시전시 빠르게 자리를 벗어나는 부분과..

봉쇄시 예비 탱커 한분이 본진 대기후 도발로 다시 메인탱커에게 인계하는 방법을 쓰신다면 무난하게 마울가르 킬할수 있으리라 보입니다..ㅎㅎ

 

왕중왕 마울가르 전투모습

 

각 탱커와 그 탱커를 책임지는 힐러의 역할만 잘 맞는다면 쉽게 잡아낼수 있는 네임드가 마울가르 입니다.
그러나 복잡한 셋팅의 마울가르 전투특성상 잘되면 쉽고 안되면 한없이 어려운 곳이 또한 이 마울가르와의 전투이기도 합니다.

 

뭐든지 처음이 중요하지..처음만 잘 넘어가면 그 담부턴..자신감이 생기겠지요..?? ㅎㅎ
꼭 도전하시고 성공하셔서..공략의 즐거움을 느껴보셧으면 합니다..

 

마울가르전..공략 여기서 마치구요..


다음은 그룰의 둥지의 진짜 그룰..
용학살자 그룰의 대한 내용 올려드리겠습니다..

 

그럼 여러분 모두 즐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