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불타는 성전 (레이드)

[카라잔 (12편)] 황천의 원령

루시엔시엘 2021. 5. 4. 15:47
반응형

* 본 포스팅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 시절 필자가 팬카페에 연재했던 글로 2021년 불타는 성전 클래식을 맞아 공략을 위해 재작성된 글 임을 알려드립니다.

* 온라인 형태의 게시글이라 할지라도 그 원형태와 출처는 존중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불펌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 이 글은 아주 오래전(2007년) 공략했던 인스턴스 던전의 지극히 개인적인 공략 글이고 시간이 흐르면서 공략의 모습은 많이 바뀌었을 것입니다. 또한 공략해야 할 몬스터의 특성을 잘못 알고 쓴 내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시절 경험 많으신 분들의 노하우 및 팁을 함께 공유했으면 합니다.

 

실제로 카라잔을 공략하는 많은 공격대가 황천의 원령을 패스하고 바로 말체로 직행하곤 합니다.
이유는 아마도 하향 패치 이전에 버그플레이가 가능했던 말체자르 공략 때문에..
말체로 직행했던 유저들의 버릇이 남아있는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리고 또한 버그가 아닌 말체 공략법도 현재 많이 보편화 되어 있는 부분도 있고..^^

 

실제로 황천의 원령은 구경도 못해 본 사람들이 많다고 하더군요..
고정 공대로 공략하는 공격대나..아니면 그 공격대에 용병으로 참여해서 잡아보거나 구경하는 일은 있는데..
실제 대도시에서 외치기로 모으는 막공 공격대는 그냥 패스하는것이 대세인 듯 합니다.
아마도 10명의 공격대원이 서로 유기적으로 움직여 줘야 하는 황천의 원령 공략 특징 때문에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미 공략법이 다 나와있는 불타는 성전 클래식에서는 아마도 황천의 원령 패스는 없을것으로 판단됩니다 ^^)

 

아란과 일후프를 처리하고 길을 따라가다보면 에테리얼 무리들이 있는곳이 있습니다.
이곳을 통과하고 나면 두갈래 길이 나오는데..왼쪽위로 올라가는 길..그리고 오른쪽 아래로 내려가는 길 두갈래 길이 있습니다.
바로 왼쪽 위로 올라가면 황천의 원령을 만나실 수가 있구요. 오른쪽 아래는 전전 편에 소개해 드렸던 체스 이벤트로 가는 길입니다.

 

황천의 원령의 코스로 들어서서 약 두마리 정도의 일반 몬스터를 처리하고 나면 바로 황천의 원령을 만나실 수가 있습니다.
조그만 통로가 있고 문이 있는데 그 문에 들어서면 넓은 방을 로밍하고 있는 모습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 문이 닫혀 있어서 문을 열었을때 운 나쁘게 로밍중인 원령이 문근처에 있으면 애드되어 시작도 하기전에 공격대가 전멸하는 일이 있어서 이 부분은 얼마전 패치가 된 부분이기도 합니다.

 

황천의 원령은 커다란 용의 형태를 하고 있고..
세가지의 큰 패턴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황천의 차원문 단계, 추방 단계, 광폭화 단계.
광폭화 단계는 차원문 단계와 추방 단계가 각각 6회(9분)씩 지나가면 광폭화되어 이때는 공략 실패니 실제 공략할 단계는 차원문과 추방단계라 보시면 됩니다.

 

황천의 원령이 쓰는 스킬의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기본 사용 스킬
   1) 황천의 연소 : 오라 형태의 지속형 스킬. 매 5초마다 900-1200의 광역 암흑피해
   2) 공허의 지대 소진 : 원형태의 공허의 지대가 바닥에 형성(지름 10미터).  공허의 지대 위에 있으면 매 2초마다 약 800-1000 암흑피해를 받는다. 알카트라즈 던전의 첫번째 보스몬스터 제레키스가 사용하는 스킬과 같다.

   3) 권능 : 황천의 원령 자신의 피해를 200% 증가시키는 자체 버프. 해제 불가능(황천의 차원문 단계에서만 사용)
   4) 황천의 숨결 : 임의의 대상(최대 주위 4명)에게 5,550~6,500의 비전 피해를 입히며 멀리 튕겨낸다. (추방 단계에서만 사용)
   5) 광포화 : 전투 시작 후 9분(추방 상태 6회)이 지나면 광포화, 모든 피해 400% 증가

 

2. 황천의 차원문 단계 : 최초 전투 시작후 60초, 매 추방 이후 60초간 진행. 차원문이 나타나고 10초 후부터 50초간 광선이 나온다.
   1) 참을성(붉은 광선) : 탱커 광선
      - 광선을 벗어나도 20초간 효과 유지 (효과 유지 시간 동안 다시 광선을 받을 수 있음)
      - 황천의 원령이 받는 효과 : 매 틱마다 황천의 원령이 받는 피해 1%만큼씩 감소
      - 플레이어가 받는 효과 : 최초 31000 HP 상승, 매 틱당 1000씩 최대 HP 감소, 매 틱당 받는 피해 1%만큼씩 감소 / 방어숙련도 5만큼씩 증가, 황천의 원령에게 무조건적인 어그로 획득
   2) 평온(녹색 광선) : 치유 광선
      - 광선을 벗어나도 10초간 효과 유지 (효과 유지 시간 동안 다시 광선을 받을 수 있음)
      - 황천의 원령이 받는 효과 : 매 틱마다 황천의 원령의 HP 4000의 배수 만큼씩 회복(4000, 8000, 12000, 16000, 20000.. 계속회서 회복량 증가)
      - 플레이어가 받는 효과 : 매 틱마다 주문치유량 5%만큼씩 증가. 주문의 필요 마나량이 매 틱마다 1% 만큼씩 감소. 매 틱마다 최대 MP량이 200씩 감소 (최대마나가 0이 될 때까지)
   3) 우세(푸른 광선) : 피해 증가 광선
      - 광선을 벗어나도 8초간 효과 유지 (효과 유지 시간 동안 다시 광선을 받을 수 있음)
      - 황천의 원령이 받는 효과 : 매 틱마다 공격 피해가 1%만큼씩 증가
      - 플레이어가 받는 효과 : 매 틱마다 공격 피해량 5%만큼씩 증가. 매 틱마다 받는 치유량 1% 만큼씩 감소. 매 틱마다 받는 마법 피해량 8% 만큼씩 증가

 

3. 추방 단계 : 황천의 차원문 단계 종료 후 30초간 진행, 황천의 원령 이동불가. 위치 이동은 못하지만 황천의 원령에 근접한 플레이어를 근접 공격한다.

 

위의 스킬 정보는 이 포스팅을 처음 작성할 당시(2007년)의 와우인벤 공략페이지에서 퍼온 내용입니다.

위의 스킬정보 중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하고 실제로 이 황천의 원령 공략의 핵심이 되는 것은 바로 각각의 붉광, 녹광, 푸광의 세가지 광선입니다.

 

팬 사이트에 황천의 원령 공략글을 처음 연재할때는 공격대원 10명이 모두 돌아가면서 광선의 특성에 맞게 광선을 맞고 공략하는 방식을 제시했었는데 그 이후에 별전을 통해 공격대원 5명을 활용해서 광선에 대처하는 방법을 추가로 제시했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5명 혹은 6명의 인원으로 광선을 대처하고 황천의 원령을 공략하는 방식을 제시합니다.

또한 현재의 와우 인벤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광선의 대처방법으로 제시하는군요.

각 광선의 종류에 따라 조는 아래와 같이 배치합니다.

붉광 1조: 메인탱커(전사)
붉광 2조: 서브탱커(드루이드 혹은 보호성기사)


녹광 1조: 서브탱커(드루이드), 서브탱커가 보호성기사일 경우에는 도적
녹광 2조: 메인탱커(전사)


푸광 1조: 흑마법사
푸광 2조: 마법사/사제(암흑)

각 조가 황천의 차원문 한단계 씩 맞아서 광선을 막아줍니다. 또한 조합을 보시면 1명인 조와 2명이 조가 있습니다.
의문이 생길만 한게 중첩 30이전에는 교체를 해주어야 공략이 가능할 텐데 1명인 조는 중첩을 어떻게 하나? 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설명을 드리면~

 

붉광 탱커광선은..

초반에 처음 탱커가 맞자마자 바로 광선을 피해서 탱킹을 하시고 참을성의 지속시간이 끝나갈 무렵 다시 살짝 광선을 맞아주고 다시 피해주시고..
이 패턴을 반복하시면 대략 15~16 중첩 정도에 황천의 차원문 한단계를 통과 하실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의 단점이 있는게 광선을 살짝 맞았다 피했다 하는건 어렵지 않으나 붉광을 막고 있는 상태에서는 위협수준이 고정이 되어 뎀딜러들이 마음껏 자신의 스킬을 남발해도 되는데 위의 방법을 쓰게되면 푸광을 막고 있는 캐스터의 딜량이 어마어마해지기 때문에 자칫 어그로가 튀게 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그렇다고 딜을 줄이면 붉광을 맞는 원령이 받는데미지가 약간씩 줄어들기 때문에 딜러들이 딜을 낮출 수는 없구요.
그래서 이 방법은 탱커의 어그로 홀딩 능력이 탁월해야 가능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탱커분들 빡세게 어글작업 ^^)

 

또한 푸광 1조를 혼자 맡는 흑마법사분은 푸광을 막은 상태에서 생흡만으로 데미지 딜을 하면서 힐러의 힐지원을 받으면..
홀로 차원문 한타임을 맡을 수가 있습니다..

 

나머지 두명씩 있는 조는 서로 합의하에 25중첩쯤 해서 서로 교대를 해주면 무난하겠군요..^^

 

다른 광선은 몰라도 녹광만큼은 꼭 빈틈없이 막아주어야 합니다.

설사 잘못해서 녹광 삑사리로 황천에게 쏘아지면 그동안 딜링 해 놓은게 말짱 도루묵이 되고 다시 딜을 시작한다 그래도 광폭화 단계로 넘어 갈수 있기 때문에 녹광 만큼은 실수없이 꼭 막아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녹광은 붉광을 막고 있지 않는 탱커분이나 도적분이 자리를 고정하고 끝까지 광선을 막아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이 녹광은 힐러들이 맞으면 힐량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고 최대 마나량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힐러분은 녹광을 맞는 탱커 혹은 도적분 뒤로 슬쩍 지나가면서 광선 한번 스쳐주면 디버프 지속시간동안은 광선을 맞은 효과와 동일하게 나타나니 그런방법으로 힐량을 늘려서 힐을 하면 아주 좋겠네요..^^

 

이런방법으로 대략 각조 2번씩..
총 4번의 차원문 단계를 거치니 잡아지더군요..^^

 

아 한가지 빼먹었군요.
바로 추방단계인데 추방단계에서는 메인탱커/서브탱커/도적/신기 4분만 남고 나머지 분들은 모두 12시 구석으로 모여주셔야 합니다.
바로 황천의 브레스를 맞지 않기 위함이구요.
 메인탱커/서브탱커/도적/신기 네분은 원령의 머리를 피해가면서 원령 배 밑에서 딜 및 힐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추방단계가 끝나고 다음 차원문 단계에서는 각 광선의 나오는 위치가 랜덤하게 바뀌게 되므로 다음 차원문 단계가 시작되면 해당 조는 광선의 위치를 빠르게 파악하고 막아주셔야 합니다.

 

황천의 원령은 파티원들의 유기적인 호흡이 정말 중요한 곳이었습니다.
아무리 공격대가 DPS가 높고 공략이 잘 되었다 하더라도..

이 유기적인 호흡과 서로간의 의사소통이 잘 안된다면 절대로 잡을 수 없는 곳이기도 하지요.
이 부분 때문에 아직 막공에서는 많이 힘들어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각 특성만 이해하고 서로 잘 움직여주면..
뭐 사실 잡으라고 만들어 놓은 몬스터 못잡을리는 없지요..ㅎㅎㅎ

 

꼭 한번 여러분들도 잡아보시고 아이템 또한 굉장하니..아이템도 얻어오시기 바랍니다..^^

 

이제 네임드 몬스터는 한마리가 남았네요..

바로 퀘스트를 통해 소환하는 파멸의 어둠이 남았습니다.

이번 황천의 원령 편은 여기서 마치구요.
다음편은 어설픈(?) 오닉시아와 어설픈(?) 네파리안의 짬뽕..-_-;;
파멸의 어둠편을 올려드릴께요..

 

그럼 여러분 모두 즐와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