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불타는 성전 (레이드)

[카라잔 (3편)] 고결의 여신

루시엔시엘 2021. 4. 22. 11:42
반응형

* 본 포스팅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 시절 필자가 팬카페에 연재했던 글로 2021년 불타는 성전 클래식을 맞아 공략을 위해 재작성된 글 임을 알려드립니다.

* 온라인 형태의 게시글이라 할지라도 그 원형태와 출처는 존중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불펌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 이 글은 아주 오래전(2007년) 공략했던 인스턴스 던전의 지극히 개인적인 공략 글이고 시간이 흐르면서 공략의 모습은 많이 바뀌었을 것입니다. 그 시절 경험 많으신 분들의 노하우 및 팁을 함께 공유했으면 합니다.

 

고결의 여신??? 절대 고결하지 않은 이 커다란 거인 아줌마는 선택형 네임드 몬스터입니다.

지난번 하향 패치 전에는 그땐 공략 안정도 되지 않았고 또한 고결의 여신 데미지가 막강해서 마법 해제를 할 수 있는 클래스가 어리바리하면 그냥 패스하고 오페라 극장으로 가곤 했었지요.

이 아줌마는 저렙시절 울다만에서 비밀 석실 퀘스트를 할 때 나오는 아줌마랑 똑같이 생겼습니다.

크기도 똑같고 생긴것도 똑같지만 하는 짓은 무식 -_-; 뭐 암튼.

 

모로스를 잡고 연회장을 빠져나와서 벽을타고 이동을 합니다.

이동하면서 애드범위에 있는 잡몹들만 처리해주고 위층으로 계단을 올라가면 그곳에서도 또 똑같이 광역 마법을 해야 하는 곳이 나옵니다. 뭐 부담 없이 정예가 아닌 일반 몬스터만 광역처리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층 과 같이 단일 로밍 정예 몬스터도 처리해주시고 ~

 

고결의 여신이 있는 방향으로 들어서면 로밍을 하는 몬스터, 커플로 두마리씩 짝지어 서있는 몬스터 그리고 4 링크 정도로 모여있는 몬스터 무리들이 보입니다. 대부분 언데드형 몬스터이지만 4마리 링크된 곳에서는 생긴 건 언데드형인데 실제로는 악마형 몬스터이니 잘 확인하시고 악마형 몬스터는 흑마법사의 추방으로 메즈를 하시면 될 듯합니다.

 

고결 방까지 이동하실 때는  자칫 왼쪽의 방에서 몬스터들이 애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통로의 오른쪽으로 붙어서 이동을 하셔야 합니다. 

통로 끝까지 길을 따라가시면 고결의 여신을 만나실 수가 있습니다.

키만 큰 아줌마가 중앙에 제단에 서있고 둥근 제단 중간중간 기둥도 서 있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고결의 여신 공략의 핵심은 빠른 마법 해제와 고결의 여신 광역 참회 시 탱커의 생존입니다.

따라서 진형이 아주 중요하며 진형을 설명드리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고결의 여신 진형 예시

위의 그림은 고결의 여신 전투 시 중앙 제단에 올라가는 메인 탱커와 근접 딜러 그리고 빠른 해제가 용이하도록 마법 해제가 가능한 클래스를 삼각형 형태로 배치한 그림입니다.

마법 해제가 가능한 클래스가 4명이 될 수도 있고 2명이 될 수도 있는데 그 부분은 공격대 상황에 맞게 빠른 마법해제가 가능하도록 배치하면 됩니다.자리를 잡을때 기둥사이에 자리잡으면 시야가 나오지 않아서 마법해제 및 힐링이 불가할 수 있으니 자리를 잘 잡아야 하며 시작 전 벽을 타고 미리 자리이동을 합니다.

 

진형이 중요한 이유가 고결의 여신이 쓰는 스킬 때문인데 고결의 여신이 쓰는 스킬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고결의 여신은 전투가 시작되면 지속적으로 성기사가 쓰는 신성화 스킬과 유사한 신성한 대지 스킬을 씁니다. 전투 시작 후 전투가 종료될 때까지 쓰는데 그다지 데미지가 아프지는 않습니다만 지속적으로 끊임없이 씁니다. 그러나 제단 위에 올라가 있지 않는다면 데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위의 그림대로라면 탱커와 근접 딜러만 데미지를 입겠군요.

 

그리고 주기적으로 신의 격노 스킬을 씁니다. 이 스킬은 연쇄적으로 데미지를 주는 스킬(안퀴라즈 쑨의 녹광, 낙스라마스 4 기사단 젤리에크 신의 격노와 유사)인데 4번 정도 연쇄돼서 마지막에 그 데미지를 받는 클래스는 웬만하면 눕게 되니 이 스킬에 대처하기 위해서라도 진형이 아주 중요합니다. 대략 20m 거리를 유지하면 연쇄데미지를 입지 않구요. 위의 진형대로 자리를 잡으면 연쇄데미지를 입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의 격노 스킬에 대비하기 위해 제단 위 근접 딜러는 보통 도적 클래스만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고결의 여신 전투에서 서브 탱커는 할 일이 별로 없고 ㅎㅎ서브 탱커가 보호 기사라면 마법 해제, 야성 드루이드라면 뒤에 물러나서 정신 자극 및 힐 지원 등을 하면 좋습니다 ^^

 

또한 고결의 여신은 신성한 불꽃이라는 스킬을 쓰는데 이 스킬의 데미지는 도트데미지 입니다. 그런데 이 도트데미지가 이전 네임드인 모로스의 목조르기 데미지보다도 더욱 강력해서 불꽃 걸리고 몇 초 지나지 않아 그 플레이어는 사망을 하게 됩니다. 다행히도 유저들의 마법 해제 스킬로 해제가 가능하고요. 이 스킬에 대비하기 위해사 위의 그림과 같이 해제 클래스의 진형을 구성한 것입니다.

 

예전에는 빅윅스같은 애드온에서 경고와 대상까지 모두 경보로 알려줬는데 이번 클래식에서도 DBM 등의 애드온 등에서 경보를 통해 알려줄 듯합니다. 경보를 보자마자 해제 클래스는 바로 마법 해제를 해주셔야 합니다. 해제가 몇 초만 늦으면 그 클래스는 바로 사망하게 됩니다.

 

또 한 가지  고결의 여신은 대략 33초를 주기를 광역 참회를 시전 합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스턴에 걸리면서 행동 불가 상태가 되는데 이때 탱커의 생존이 아주 중요합니다.

탱커를 생존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필자가 주로 활용했던 방법을 소개해 드리면 광역 참회 시전 예정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면 힐을 보는 성기사는 탱커에게 희생의 축복을 걸어둡니다.

광역 참회는 피해를 받으면 해제가 되는 스킬이라 희생의 축복이 걸린 전사가 피해를 받으면 그 피해의 일부가 성기사에게 이전이 되고 참회의 걸린 성기사도 깨어나게 됩니다. 참회에서 깨어난 상태에서 힐을 할 수 있겠네요. 

 

또한 광역 참회 직전에 힐러들이 중앙 제단에 올라가서 고결의 여신이 쓰는 신성화 데미지를 활용하여 참회를 해제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기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고 공격대의 상황에 맞춰서 활용하시면 될 듯합니다 ^^

 

고결의 여신은 무빙이 필요 없는 네임드 몬스터입니다.

서로 간의 거리와 위치만 잘 잡아주시고 움직이지 말고 고결을 잡아주시면 됩니다.

(현란한 컨 자랑한다고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혹은 빙글빙글 돌면서 탱하면 안됩니다. ㅋㅋ)

 

해제 시 빠른 손놀림이 필요하나 오리지널 클래식 레이드에서 해제 클래스들의 해제 속도를 보면 마법 해제는 크게 어려움 없이 해내지 않을까 합니다 ^^ (유저들의 실력 상향 평준화)

크게 어렵지 않은 네임드 몬스터이니 절대로 고결하지 않은 키 큰 아줌마 눕혀버리고 아이템 뺏어오시기 바랍니다.

 

이번 고결의 여신 편은 여기서 마치고요.

다음 편은 동화 속의 주인공이 등장하는 오페라 극장.

오페라 극장의 3가지 테마 중 로미오와 줄리엣 편을 올려드릴게요.

 

그럼 여러분 모두 즐와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