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불타는 성전 (레이드)

[카라잔 (13편)] 파멸의 어둠

루시엔시엘 2021. 5. 4. 16:03
반응형

* 본 포스팅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 시절 필자가 팬카페에 연재했던 글로 2021년 불타는 성전 클래식을 맞아 공략을 위해 재작성된 글 임을 알려드립니다.

* 온라인 형태의 게시글이라 할지라도 그 원형태와 출처는 존중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불펌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 이 글은 아주 오래전(2007년) 공략했던 인스턴스 던전의 지극히 개인적인 공략 글이고 시간이 흐르면서 공략의 모습은 많이 바뀌었을 것입니다. 또한 공략해야 할 몬스터의 특성을 잘못 알고 쓴 내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시절 경험 많으신 분들의 노하우 및 팁을 함께 공유했으면 합니다.

 

파멸의 어둠은 퀘스트로 소환할 수 있는 보스 몬스터입니다.

 

카라잔 입구에서 대마법사 알투루스가 주는 [70+]메디브의 일지 를 시작으로 아란의 망령을 처치하고 으스러진 손의 전당과 세데크 전당을 영웅모드로 공략하여 소환하는 총 9연퀘의 퀘스트를 수행하여야 만날 수 있는 몬스터입니다.

 

공대원 중 한명만 가능해도 모든 공대원들이 다 파멸을 공략할 수 있구요.

퀘스트를 완료하지 않으면 매주 카라잔 풀릴때마다 소환을 할수가 있습니다..ㅎㅎ

 

파멸의 어둠은 용의 모습을 한 몬스터로 주인의 테라스에서 소환이 가능한데 이 주인의 테라스는 7편 전시관리인 편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후문을 통해 입장하면 바로 주인의 테라스로 나갈 수 있는 입구가 보입니다.

그곳에서 소환하면 하늘로부터 날라오는 파멸의 모습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파멸의 어둠 소환 모습

 

파멸은 오리지날때 40인 공격대 레이드를 즐겨보신 분이라면 아마도 익숙할듯 한 스킬들을 많이 구사합니다.

오닉시아둥지의 오닉시아와 검은날개둥지의 네파리안이 쓰는 스킬들을 합쳐놓은듯한 모습이기 때문에 조금만 해보시면 금방 패턴을 익히고 클리어 하실수가 있습니다ㅎㅎ

 

파멸의 어둠은 크게 2단계로 나눌수가 있습니다.

 

첫번째 단계는 지상에서 공격하는 단계와..

두번째 단계는 자신의 체력 75% 50% 25% 때 하늘로 비상하여 공격하는 단계로..

 

두 단계의 큰 패턴을 보이구요..

각 단계마다 특징지어지는 스킬들을 구사하므로 충분히 숙지를 하시고 공략에 임해주셔야 헤딩의 스트레스를 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파멸의 각 단계별로 설명을 해드리면..

 

1. 파멸이 지상에 있을때 - 1단계

 

불타오르는 대지 - 주인의 테라스 곳곳에 비교적 넓은 지역을 불타오르게 하여. 타오르는 지역 위에 서있는 플레이어에게 매 3초마다 1688 ~ 1912의 화염 피해를 입힌다. 알카트라즈 1네임드 제레키스의 스킬과 비슷.

 

공포의 울부짖음 - 주기적으로 사정 거리 내의 모든 대상을 광역 공포

 

혼란의 재 - 모든 주문 및 공격 사정 거리를 50% 감소시킨다. 해제 가능한 마법 디버프

 

이글거리는 숨결 - 파멸의 어둠이 전방에 방사형으로 3,700 ~ 4,300의 화염 피해를 입힌다. 탱커가 파멸의 어둠 고개를 돌려 피해를 최소화한다.

 

꼬리 휩쓸기 - 파멸의 어둠 뒤쪽에 서는 플레이어에게 꼬리치기를 시전해 매 3초마다 450의 화염 피해를 입힌다.

 

위의 설명대로 스킬을 구사하는데...

그다지 신경쓰실 부분은 없구요.

메인탱커가 테라스 난간을 등지고 유저와의 각도를 직각으로 맞추어 탱킹을 하시면 위의 스킬중에 신경쓰실 부분은 거의 없습니다.

한가지 불타오르는 대지만 피해주시면 되겠군요..ㅎㅎ

 

주기적으로 쓰는 공포는 공포시전전에 땅이 마구 흔들리는 효과가 있으니 그때는 드레나이 혹은 드워프 사제의 공포의 수호물이나 전사의 광전사의 격노 스킬로 공포를 풀어주시면 간단하게 공포에 대처하실 수가 있습니다.

 

2. 파멸이 비상했을때 - 2단계

 

뼈의 비 - 임의의 한 명을 대상으로 뼈의 비를 뿌린다. 뼈의 비는 빠른 속도로 10초 동안 물리 피해를 입히며, 뼈의 비에 걸린 플레이어 주위의 플레이어에게도 범위 공격을 한다. 뼈의 비를 맞으면 70 레벨의 비정예 해골 3 마리가 소환되며, 근접 거리 내에 다른 공대원이 있으면 최대 3 마리의 해골이 더 소환된다. 해골은 얼덫, 언데드 속박, 언데드 퇴치 등에 모두 걸린다.

 

불타는 돌풍 - 임의의 대상을 선택해 동시에 2 ~ 3명의 플레이어에게 시전한다. 불타는 돌풍에 걸리면 즉시 약 3000의 물리 피해를 입으며 중첩되는 화염 피해 디버프에 걸리므로 신속히 해제해야 한다. 주로 어그로에 의해 대상이 선택되며, 착지하는 순간까지 걸므로 모든 공대원이 해제 사거리 안에 있어야 한다.

 

위의 스킬들은 플포에서 퍼온것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타이핑하기가 상당히 귀찮아서 -_-;;

 

스킬 설명이 구구절절 되어 있는데..

 

비상은 파멸체력 75% 50% 25% 비상을 합니다.

뼈의 비 스킬 시전시 위의 설명대로 메즈하고 일점사도 좋지만 저 같은 경우는 75% 비상시 뼈의 비가 시전되고 해골이 소환되면 광역도발로 어그로를 끈 후 마법사와 흑마법사의 광역으로 처리를 했구요.

50% 비상시에는 드루이드의 광역도발, 25% 비상시에는 성기사의 보호의 축복을 주고 마법사분의 광역으로 뼈의 비 타임의 해골처리를 했습니다..

 

예전 하향 패치전의 모습은 어땟는지 모르겠지만 지금은 이 해골 쫄처리가 광역으로 간단히 처리되더군요 ^^

(불타는 성전 클래식 초반에는 일점사를 해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

 

그리고 불타는 돌풍은 설명대로 어그로 순위에 따라서 떨어지는데..

그렇게까지 치명적이지는 않습니다. 위험하다면 소지하고 있는 생석이나 특치로 충분히 커버가 가능합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이 착지할 당시인데 착지시에는 모든 어그로가 초기화되어 착지 하기 때문에 탱커가 빠르게 어그로를 가져가는 것이 중요하구요.

 

따라서 착지시 전사 이외의 모든 공대원은 어떠한 행동도 하면 안됩니다.

붕대질 조차도 어그로가 있어서 착지시 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전사가 붙어서 어그로를 가져가기 전까지는 모든 행동을 중지하시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사냥꾼 분이 착지시 탱커에게 눈속임을 걸고 원거리 공격 한두번 해주면 탱커의 어그로 획득이 아주 용이합니다.

 

파멸의 어둠은 카라잔 히든네임드의 성격이 강하구요. 따라서 이전에 소개해 드린 카라잔 후반부의 보스몬스터보다 다소 쉬운 감이 있는 보스입니다.

더구나 오리지날 당시 네파와 오닉이 많이 잡아보신분이라면 비슷한 스킬을 훨씬 대처하기 쉽게 구사하기 때문에..

더더욱 빠르게 적응하고 킬을 할 수가 있을듯...

 

그러나 드랍 아이템은 아주 걸출한 탱킹용 흉갑과 방패..그리고 각종 에픽아이템을 드랍하기 때문에..

소환 가능한 분이 있다면 꼭 잡아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이번 파멸의 어둠편은 여기서 마치구요.

 

항상 글 말미에 다음편 예고를 해드렸는데..

이젠 예고해 드릴 네임드 몬스터가 남아 있지 않네요 ㅎㅎㅎ

 

글을 쓰다보니 어느덧 마무리 지을때가 되었나 봅니다.

그래서 이번편 마무리는 그동안 읽어주시고 정보 공유해 주신 분들께 대한 감사의 말씀을 전하면서 글을 마치고자 합니다..ㅎㅎ

 

여러모로 부족한 글 많이 읽어주시고 공감해주시고 의견을 나눠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