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불타는 성전 (레이드)

[카라잔 (1편)] 사냥꾼 어튜멘

루시엔시엘 2021. 4. 14. 16:46
반응형

* 본 포스팅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 시절 필자가 팬카페에 연재했던 글로 2021년 불타는 성전 클래식을 맞아 공략을 위해 재작성된 글 임을 알려드립니다.

* 온라인 형태의 게시글이라 할지라도 그 원형태와 출처는 존중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불펌은 자제 부탁드립니다.

* 이 글은 아주 오래전(2007년) 공략했던 인스턴스 던전의 지극히 개인적인 공략 글이고 시간이 흐르면서 공략의 모습은 많이 바뀌었을 것입니다. 또한 공략해야 할 몬스터의 특성을 잘못 알고 쓴 내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시절 경험 많으신 분들의 노하우 및 팁을 함께 공유했으면 합니다.

 

카라잔은 아제로스 지역 죽음의 고개에 구현되어 있는 10인용 공격대 인스턴스 던전으로 카라잔 입구에서 받을 수 있는 입장 퀘스트를 모두 완료하고 [주인의 열쇠]를 소지한 유저만 입장이 가능합니다.

카라잔 입장 꽤나 긴 연계 퀘스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불타는 성전 확장팩에 구현된 70 레벨 5인용 인스턴스 던전인 어둠의 미궁, 증기 저장고, 알카트라즈, 검은 늪 등에서 수행해야 하는 부분도 존재합니다.

카라잔 입장을 위해서는 불타는 성전 70렙 5인용 일반 혹은 영웅던전 파밍의 단계를 거쳐야 하므로 장비 세팅한다 생각하고 퀘스트를 진행하시면 될 듯 합니다.ㅎㅎ

 

카라잔 공격대는 10명의 적은 인원으로 공략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공격대 직업 구성이 다소 힘들 수 있습니다.

스피드 런 등 특수한 목적을 두고 조직되는 공격대가 아닌 이상 일반적으로 직업당 1명씩 모두 포함되고 2명을 포함되는 직업을 선택해야 합니다.

공대장의 취향에 따라 여러 형태의 공격대 조합이 나올 수 있으며 필자가 주로 구성할 공격대의 직업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격대 구성 1 안
공격대 구성 2 안

 

써 놓고 보니 두가지 구성 모두 2 성기사를 활용하네요 ㅋㅋ

 

네~ 필자는 얼라이언스 유저로 성기사 활용도가 높으며 2 성기사의 축복(구축, 힘/지축 혹은 왕축)과 암흑 사제의 흡손/흡선의 효과(마나 배터리)를 극대화 한 조합입니다.

또한 위의 구성은 3 힐러 구성으로 공격대의 안정성에는 장점이 있으나 단점이라면 불타는 성전 초반 데미지 딜러들의 장비도 제대로 셋업이 되지 않은 상태라 데미지 딜러 한두명이 어리버리하면 네임드 못 잡는 구성이기도 합니다 -_-; (도핑 필수)

불타는 성전 초반 얼라이언스 진영에 주술사 유저가 부족할 경우 신성 트리의 사제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영웅심 ㅠ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불타는 성전에서 초반 보호 성기사의 장비 세팅이 어려운 관계로 아마도 1안의 공격대 구성을 주로 활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뭐 이러한 조합은 공대장 개인의 취향이고 다른 여러 효율적인 조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카라잔에 입장을 하면 저의 개인적인 느낌일지 모르지만 굉장히 편안한 느낌이랄까?

하지만 그 느낌도 잠시 던전 내부는 구불구불 탑 꼭대기까지 해서 굉장히 넓고요.

중간중간 잡몹이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각 구간마다 네임드 몬스터의 공략이 되지 않으면 일반 몬스터의 리젠 주기(대략 2시간 정도)가 빨라서 공략이 늦어지면 리젠 된 일반 몬스터를 잡고 가야 해서 이거 또한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닐지 모릅니다.

 

아무튼 입장하고 정면에 보면 마구간이 있습니다.

오른쪽 계단은 별관으로 가는 길이고 문 바로 옆은 지하의 거미들이 많이 있는 곳입니다.

사냥꾼 어튜멘이 있는 곳은 마구간 안쪽이고요.

 

대부분의 몬스터가 언데드 형태이기 때문에 사제의 언데드 속박과 사냥꾼의 얼덫 메즈가 가능한 곳입니다.

2 링크에서 많게는 5 링크까지 있는데 어튜멘이 있는 곳까지의 거리가 그다지 길지 않기 때문에..

차근차근 잡아나가면 금방 어튜멘을 만날 수 있습니다.

 

사냥꾼 어튜멘은 2단계로 나누어져 공략을 합니다.

처음에 가면 천둥이라는 비선공 몬스터 말이 한 마리 있는데 어튜멘의 말입니다.

천둥이의 모습

1단계

서브 탱커가 천둥이를 풀링 하여 탱킹을 시작합니다.

천둥이를 풀링하여 전투가 시작되고 천둥이의 체력이 약 95% 가량 되면 어튜멘이 양손 도검을 들고 나타납니다.

이때 메인탱커의 동작이 빨라야 하는데 나타나자마자 어그로(위협 수준)가 가장 높은 순위의 유저에게 달려가서 공격을 합니다.

대부분 힐을 하던 힐러에게 뛰어가는 경우가 많고 힐러중에서도 방어도가 높고 방패를 착용했으나 기본적인 힐 어그로가 낮은 신성 기사(판금사제 ㅋㅋ)보다는 사제 혹은 회복 드루이드에게 뛰어가는 경우가 많기에 메인 탱커를 보는 전사분은 약 35 가량의 분노를 모아 두고 대기하다가 어튜멘이 나타나자마자 바로 영웅의 일격과 방패 밀쳐내기/방어구 가르기 스킬을 동시에 눌러서 어튜멘의 어그로를 끌어주어야 합니다.

동작이 느리면 시작하자마자 힐러 1명을 눕혀놓고 시작하는 사태 -_- 가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메인 탱커의 빠른 동작이 필수입니다.

 

또한 어튜멘은 1단계에서 360도 회전베기 공격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천둥이에 붙어있는 서브탱커 및 근접딜러에 피해가 없도록 천둥이와 이격시켜서 탱킹해주어야 합니다.

 

다른 데미지 딜러 분들은 천둥이의 체력이 약 25% 가량 될때까지 데미지 딜링을 계속합니다.

 

2단계

천둥이의 체력이 약 25%가량되면 어튜멘이 천둥이 위에 올라타면서 합체가 되고 체력이 100%로 회복됩니다.

2단계가 되면 메인 탱커분은 어튜멘 앞에서 대기하다가 바로 어튜멘의 어그로를 끌어서 탱킹을 시작하고 데미지 딜러분들은 탱커의 어그로가 안정되면 그때부터 데미지 딜링을 시작하면 됩니다.

체력이 상당히 높은 보스 몬스터로 장시간 데미지 딜링 및 힐링을 해야하며 패턴은 단순할지 모르나 장시간 데미지 딜링에 의한 어그로 역전 현상 혹은 힐러의 마나 고갈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요.

따라서 어그로 관리, 마나 관리가 필수입니다.

암흑 사제의 흡손, 복원 주술사의 마나해일 토템, 성기사의 지혜의 축복이 마나 관리에 큰 도움이 되겠네요 ~

 

2단계 진행 시 어튜멘은 20m 밖에 있는 임의의 공대원에게 돌진을 하여 피해를 주기 때문에 20m 안쪽에 모여서 데미지 딜링 및 힐링을 해야 하며 또한 2단계 진행 시 어튜멘인 탱커에게 주기적으로 적중률 감소 저주를 시전 합니다. 마법사 혹은 드루이드 클래스의 저주 해제가 중요한 단계입니다.

 

탱커의 저주 해제, 20m 이내의 거리 조절 두 가지를 염두에 두고 공략하면 2단계를 마치고 사냥꾼 어튜멘을 잡아낼 수 있습니다.

 

사냥꾼 어튜멘은 패턴이 그리 복잡하지 않아서 한두 번만 경험하시면 쉽게 잡아낼 수 있는 보스입니다.

첫 보스라 그렇게까지 어렵지는 않으니 호흡 잘 맞춰서 진행하시면 잡아낼 수 있을 듯합니다 ^^

 

어튜멘 뒤로 일반 몬스터 몇 무리를 더 잡아주시면 대장간이 나오고 대장장이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수리를 할 수 있고요.( 평판이 안된다면 수리가 안됩니다 -_ㅠ)

또한 저항 템 대장 도안을 구입할 수 있는 곳입니다.

 

뭐 사실 어튜멘을 처리하면 일정 시간 뒤에 마구간에 있는 모든 몬스터는 사라지게 됩니다..

 

어튜멘만 잡아도 드랍 아이템들이 화려합니다.

꼭 잡아보시고 아이템도 득하시기 바랍니다 ~ ㅎㅎ

 

1편 사냥꾼 어튜멘 편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 2편은 두 번째 네임드 몬스터 모로스 올려드릴게요.

 

그럼 여러분 모두 즐와 ^^

반응형